GS칼텍스가 미얀마 저소득층 가구에 연료 사용을 66% 절감할 수 있는 고효율 취사도구 쿡스토브 5만대를 지원한다고 20일 밝혔다. 환경 보전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글로벌 사회공헌활동이다.

GS칼텍스의 쿡스토브 지원사업 협력사 에코아이 관계자가 미얀마 주민에게 쿡스토브를 설명하고 있다.
GS칼텍스의 쿡스토브 지원사업 협력사 에코아이 관계자가 미얀마 주민에게 쿡스토브를 설명하고 있다.

GS칼텍스가 지원하는 쿡스토브는 미얀마 저소득층 가구에서 사용하는 화로보다 연료비용이 최대 66%, 조리시간은 최대 50%를 감축할 수 있는 취사도구다.

GS칼텍스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매년 5만톤 규모의 온실가스를 감축할 것으로 예상한다”며 “감축 노력분은 국내에서도 온실가스 감축 실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GS칼텍스는 이 사업을 위해 지난 9월 기후변화대응 전문 컨설팅업체 에코아이와 쿡스토브 지원사업 실행 계약을 체결했고, 이번 주 미얀마 저소득층 가구에 쿡스토브 지원을 시작했다.

이에 앞서 작년 11월에는 미얀마 정부로부터 쿡스토브 지원사업을 승인받았고, 올해 8월 유엔에도 청정개발체제(CDM) 사업계획서 등록을 완료했다.

허진수 GS칼텍스 회장은 “쿡스토브 지원 사업을 통해 미얀마 국민 건강증진과 환경 보전을 통한 삶의 질 개선에 이바지함은 물론 회사의 기후변화 대응 강화 기회로 삼겠다”라며 “향후에도 다양한 형태의 해외 온실가스 감축 사업을 적극 발굴해 지속가능한 사회 만들기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함봉균 산업정책부(세종) 기자 hbkone@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