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중국 국가수석이 보호 무역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난 5일 한 외신의 보도에 따르면 시진핑은 각국은 반드시 개방 정책 기조를 견지하면서 선명한 기치로 보호무역과 일방주의에 반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상하이 국가회의전람센터(NECC)에서 열린 제1회 중국국제수입박람회 개막식 기조연설에서 그는 "세계 경제가 심각한 변화에 직면한 가운데 더욱 아름다운 세계를 건설하기 위해 각국이 더 큰 용기를 갖고 협력해 공동 발전을 실현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시 주석은 또 미국을 겨냥해 "개방은 진보를 가져오지만 문을 걸어 닫으면 반드시 낙후로 이어진다"며 "개방과 협력은 국제 경제무역 주요 동력으로서 인류는 이런 역사적 규칙에 순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세계 경제가 심각한 조정을 겪은 가운데 보호무역주의, 일방주의가 고개를 들어 세계화에 굴곡으로 작용하고 리스크가 가중되고 있다"며 "이는 우리가 복잡한 상황 속에서 규칙을 찾아야 함을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시 주석의 이러한 발언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이달 말 개막하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만나 무역전쟁 출구를 모색할 예정인 가운데 나온 것으로 추측된다.

두 정상이 지난 1일 전격적으로 전화 통화를 하면서 악화일로를 걷던 미중 무역 분쟁 상황이 중대 변곡점에 접어드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아울러 미국이 '중국제조 2025'를 부당한 산업 지원 정책으로 비판하는 등 중국의 첨단 산업 지원책을 억제하려고 한다는 분석에 반해 시 주석은 기술 발전은 국경을 초월하는 협력이 필요하다는 논리를 펴면서 방어진을 폈다.

그는 "세계 경제가 글로벌 금융위기의 영향권에서 막 벗어나 아직 회복력이 안정적이지 않다, 과학기술 혁신을 위한 각국 간 협력이 절박한 시점"이라고 말하며 시장 문을 더욱 활짝 열겠다고 강조했다.

온라인뉴스팀 (news@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