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패러데이퓨처
사진 = 패러데이퓨처

테슬라의 대항마로 불렸던 중국 전기차 회사 패러데이퓨처가 경영 위기에 맞닥뜨렸다. 연내 정상화가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되면서 당초 내년 중반 정식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던 패러데이퓨처의 콘셉트 카 'FF91' 역시 위기를 맞았다.

패러데이퓨처는 30일(현지시간) 공동창업자인 닉 샘슨이 사임했다고 발표했다. 자금난 해결을 위해 임금 삭감과 구조조정 계획을 발표한 지 일주일 만이다.

피터 사바기안 글로벌 제품 및 기술 담당 부사장 역시 전날 퇴사 소식을 전했다.

닉 샘슨과 피터 사바기안은 회사의 핵심 인력으로 이들의 연이은 퇴사는 충격을 자아낸다.

패러데이퓨처가 위기를 맞은 것은 회사 주요 투자자인 중국 최대 부동산 재벌 기업 에버그란데(헝다) 그룹의 20억달러 규모 투자가 무산되면서부터다.

에버그란데 그룹은 올해 초 패러데이퓨처에 먼저 8억달러를 투자하고 이후 몇 년에 걸쳐 12억달러를 투자하는 조건으로 지분의 45%를 넘겨받았다.

패러데이퓨처 측은 에버그란데 그룹이 추가로 투자하기로 한 12억달러를 제때 지급하지 않았으며, 다른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조달하는 것 또한 막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에버그란데 측은 패러데이퓨처가 자금을 낭비하면서 무리한 요구를 했다고 반박해 법정 갈등이 불거졌다.

홍콩 법정은 최근 중재 명령을 통해 패러데이퓨처가 다른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조달 받을 수 있다고 판결했다.

외신은 패러데이퓨처의 신규 자금 유치가 쉽지 않으며 회사 내부의 심각한 노사 갈등과 재정난으로 연내 정상화가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패러데이퓨처는 중국 최대 동영상 서비스 '러에코'의 창업자 자웨이팅이 2014년 설립한 회사다.

'FF91'은 테슬라의 모델X를 겨냥한 SUV형 전기차로 울트라 럭셔리 지능형 EV를 지향한다. 공식적인 발표에 따르면 FF91의 0~96km 가속 시간은 2.39초에 불과하며 783kW의 고출력 전기모터가 탑재된다.

온라인뉴스팀 (news@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