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기차를 이용하는 회사원 C씨는 전기요금이 저렴한 밤에 전기차를 충전하고, 출근 후 요금이 비싼 낮에는 전기를 팔아 용돈을 벌고 있다.

# 노후대비로 소규모 태양광발전소를 지은 D씨는 중개사업자를 통해 전력시장에 수익을 얻고 설비도 주기적으로 관리 받고 있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정부가 미래 지능형전력망(스마트그리드) 시장 창출을 위해 2022년까지 4조5000억원을 투입한다. 스마트그리드 기반을 확대하고 신서비스를 발굴한다. 2개 체험 단지를 조성, 실용성을 검증한다.

정부는 스마트그리드 서비스 체험 단지 조성 등을 주요 뼈대로 하는 '제2차 지능형전력망 기본계획'을 마련하고 18일 녹색성장위원회에서 심의·확정했다.

2차 계획은 앞으로 5년 동안 추진할 스마트그리드 생태계 활성화 방안을 담았다. 주요 목표는 △스마트그리드 신서비스 활성화 △서비스 체험 단지 조성 △인프라 및 설비 확충 △확산 기반 구축 등이다. 총 투자액은 4조5000억원이다.

계절·시간대별 요금제와 전력 중개 사업을 전력 시장에 도입한다. 산업용과 일반용에 적용하는 계절·시간대별 요금제를 주택용으로 확대한다. 올해 하반기부터 2년 동안 약 2000가구를 대상으로 시범 사업을 전개한다.

대형 공장이나 빌딩 소비자 중심 수요 자원 거래 시장에 일반인도 참여하는 '국민 DR(수요반응)' 시장도 연다. 소형 상가나 주택용 소비자도 수요 감축 요청을 받아서 전기 사용을 줄이면 수익을 얻는다.

소비자 동의 아래 내년부터 일정 기간 한국전력공사 전력 사용 정보를 사업자에게 제공하는 전력 빅데이터 플랫폼을 운영한다. 이웃 간 전기요금 비교, 국민 DR 등 빅데이터를 활용한 새로운 사업 모델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올해 말까지 소규모 전력 자원을 모아 거래하는 전력중개사업 시행령과 관련 규정을 개정한다. 운영은 내년부터 한다.

정부는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스마트그리드 서비스를 이용하는 서비스 체험 단지 2곳을 조성한다. 선정 지역에는 스마트계량기(AMI), 태양광, 전기차 충전기 같은 분산형 전력 설비를 집중·구축한다. 내년부터 스마트그리드 서비스를 단계별로 실증한 후 2021년 말 완공되는 세종 스마트시티 시범도시에 최종 적용한다.

관련 인프라도 확대한다. 누구나 스마트그리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AMI를 전국 2250만가구에 보급한다. 송배전망, 변전소 등 전력망 정보통신(ICT) 인프라도 확충한다.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스마트그리드는 재생에너지,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분산 자원을 전력망에 효율 통합하고 신산업을 창출하는 성장 동력”이라면서 “스마트그리드 구축을 통해 에너지믹스 전환을 넘어 에너지 산업을 근본부터 변혁시켜서 에너지 전환을 완성시키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녹색위는 제2차 지능형전력망 기본계획과 함께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 기본 로드맵 수정·보완(안) △제2차 계획 기간(2018~2020) 국가 배출권 할당계획(안)도 심의·의결했다. 국내에서 줄일 온실가스 감축량은 기존 25.7%에서 32.5%로 늘리고, 국외 감축량은 11.3%에서 4.5%로 줄인다. 올해부터 2020년까지 3년 동안 온실가스 배출 허용 총량은 17억7713만톤으로 설정했다. 발전 등 26개 업종에는 3%씩을 유상 할당한다. 이들 2개 안은 24일 국무회의 심의를 거쳐 확정된다.

조정형 산업정책부(세종) 기자 jenie@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