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CI 최고경영진이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을 앞두고 업무 방식 혁신을 당부했다.

OCI는 다음달 1일부터 '일하는 방식의 근본적 변화'를 슬로건으로 내걸고 새로운 조직 문화 구축을 위한 다양한 제도를 시행한다고 28일 밝혔다.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에 대응하는 차원이다.

정시퇴근 안내방송 녹음중인 이우현 OC I사장. [자료:OCI]
정시퇴근 안내방송 녹음중인 이우현 OC I사장. [자료:OCI]

이를 위해 이우현 사장이 임직원 2500여명과 가족에게 새로운 조직 문화를 설명하는 편지를 최근 발송했다. 이 사장은 정시퇴근을 안내하는 사내 방송도 녹음했다. 백우석 부회장도 직접 사내방송을 통해 정시 퇴근을 알릴 예정이다.

이 사장은 편지에서 “일하는 방식의 변화로 삶의 질 향상과 업무 효율 증대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며 다음달 시행하는 선택근로제, 재량근로제 등과 함께 회식·접대 문화 개선, 장기휴가 권장 등 방침을 안내했다. 새로운 제도 정착을 위한 직원과 가족의 협조를 당부하며 영화 관람권 2장도 동봉했다.

백 부회장은 오는 29일 오후 5시 50분에 맞춰 “OCI 직원 여러분, 오늘 하루도 수고하셨습니다. 남은 시간도 가정에서 소중하고 의미 있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라는 내용의 사내방송을 할 예정이다.

OCI는 7월부터 선택적 근로시간제와 함께 사무기술직에는 보상휴가제, 연구직에는 재량근로제를 각각 적용하는 등 다양한 유연근무제를 도입한다. 또 △임직원 일일 퇴근 안내방송 △최소 5일 이상 장기휴가 권장 △금연 캠페인 △불필요한 회식 폐지 △근무시간 외 접대 지양 등을 추진한다.

회의 관련해서는 '1일 전 준비, 1시간 이내 진행, 1일 내 결과 공유' 등 원칙을 만들었다. 업무시간 이후에는 업무지시를 지양하고 불필요한 대면보고도 최소화하기로 했다.

OCI는 직원이 자유롭게 휴가를 사용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부서장 이상은 월 1회 휴가를 사용해 모범을 보이도록 하는 동시에 휴가 사용률이 낮은 부서는 부서장 리더십 평가에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함봉균 산업정책부(세종) 기자 hbkone@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