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트럼프 트위터
사진=트럼프 트위터

트럼프 따뜻하고 생산적, 북미 회담 예정대로 열릴 수도…“단지 시간이 말해 줄 것”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미 회담이 예정대로 열릴 수도 있을 것 같은 분위기를 자아내 이목을 사로잡았다.

트럼프 대통령은 25일(현지시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김 제1부상의 담화에 대해 “따뜻하고 생산적인 담화”라며 “매우 좋은 소식을 들었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이것이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번영과 평화로 이어질지 곧 보게 될 것”이라며 “단지 시간(그리고 수완)이 말해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날 북한의 태도에 ‘극도의 분노와 공개적 적대감’이 있다며 다음달 12일로 예정된 북미 정상회담을 전격 취소한 트럼프 대통령이 좀 더 상황을 지켜보겠다며 긍정적인 반응으로 선회한 것이다.

이 같은 트럼프 대통령의 반응을 이끌어낸 것은 북미 정상회담 취소 8시간 후 나온 김 제1부상의 담화문이었다.

김 제1부상은 담화문을 통해 “조미 수뇌상봉(북미 정상회담)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입장표명이 조선반도(한반도)는 물론 세계의 평화와 안정을 바라는 인류의 염원에 부합되지 않는 결정이라고 단정하고 싶다”면서도 “벌어진 불미스러운 사태는 역사적 뿌리가 깊은 조미(북미) 적대관계의 현 실태가 얼마나 엄중하며 관계 개선을 위한 수뇌상봉(정상회담)이 얼마나 절실히 필요한가를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고 대화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 김 제1부상의 담화문은 트럼프 대통령을 치켜세우는 듯한 언급도 있었다.

김 제1부상은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시기 그 어느 대통령도 내리지 못한 용단을 내리고 수뇌상봉이라는 중대 사변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 데 대하여 의연 내심 높이 평가해왔다”면서 “‘트럼프 방식’이라는 것(비핵화 방식)이 쌍방의 우려를 다 같이 해소하고 우리의 요구조건에도 부합되며 문제 해결의 실질적 작용을 하는 현명한 방안이 되기를 은근히 기대하기도 했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로이터통신은 트럼프 대통령이 6·12 북미 정상회담이 예정대로 열릴 수도 있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김희선 기자 hskim@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