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창수 GS그룹 회장이 “시장 변화의 본질을 파악하고 그 속에서 새로운 사업기회를 찾아내야 한다”고 말했다.

허 회장은 23일 서울 GS타워에서 열린 'GS 밸류 크리에이션 포럼' 개회사에서 “혁신적 신기술은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사회, 경제적 상황과 맞물려 경영환경의 변화를 더욱 가속화하고 있다”며 이같이 주문했다.

허창수 GS 회장
허창수 GS 회장

GS 밸류 크리에이션 포럼은 2010년부터 해마다 열리는 그룹 행사로, 계열사들의 경영혁신 성공사례와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다.

허 회장은 “현실에 안주하면 결국 도태될 수밖에 없다”라며 “미래 고객에게 제공할 핵심 가치가 무엇인지, 이를 위해 우리가 갖춰야 할 역량은 무엇인지를 원점에서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절박한 마음으로 끊임없이 고민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아내야만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허 회장은 “항상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사소한 불편함부터 근본적 문제까지 하나하나 개선해 가야 한다”며 “경험과 노하우가 지속해서 발전할 수 있도록 공유와 축적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에도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허 회장은 “최근 남북 정상회담에 이어 북미 정상회담을 앞두는 등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정세가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다”고며 “GS가 가진 사업 역량과 노하우로 어떤 분야에서 무슨 역할을 할 수 있는지 미리 고민하고 준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포럼에서 GS칼텍스는 항공가솔린 생산 최적화를 통해 비용을 절감한 사례를 발표했다. GS리테일은 급격하게 증가하는 1인 가구와 맞벌이 고객을 겨냥한 '심플리 쿡'(간편 요리 세트)과 시즌 도시락 출시 등 차별화 상품 개발전략을 소개했다. GS EPS는 고수익 액화천연가스(LNG) 발전기 조기 준공을 통한 약 180억원의 발전원가 경쟁력을 확보한 사례를, GS건설은 드론 매핑 기술을 활용한 3차원 디지털 가상현장 구축 경험을 각각 공유했다.

함봉균 산업정책부(세종) 기자 hbkone@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