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가 미국 뉴욕 링컨센터에서 열린 '2018 뉴욕페스티벌'에서 '마음이음 연결음' 캠페인으로 공익 부문 은상과 상품·서비스 부문 동상을 수상했다고 18일 밝혔다.

GS칼텍스 마음이음 연결음 영상 캡쳐. [자료:GS칼텍스]
GS칼텍스 마음이음 연결음 영상 캡쳐. [자료:GS칼텍스]

마음이음 연결음은 전화상담원과 통화를 기다리는 연결음에 '제가 가장 사랑하는 우리 엄마가 상담해드릴 예정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착하고 성실한 우리 딸이 상담드릴 예정입니다' 등 코멘트를 사용하는 캠페인이다.

감정노동 직군인 전화상담원도 '누군가의 가족이자 소중한 사람'이라는 인식 전환을 통해 익명에 기댄 언어폭력을 줄인다는 의도로 기획됐다.

캠페인 도입 후 진행된 설문조사에서 상담원 스트레스가 54.2% 감소했다. 고객의 친절한 한 마디는 8.3% 증가했다. 고객의 친절에 대한 기대감도 25% 상승한 것으로 집계됐다.

GS칼텍스는 마음이음 연결음을 12가지 버전으로 제작해 오픈소스로 공개했다. LG유플러스, 롯데백화점, 카카오, 세종시 민원콜센터 등 19개 이상 기업·기관에서 적용해 운영중이다.

1957년 시작된 뉴욕페스티벌은 미국의 클리오 광고제(CLIO Awards), 프랑스 칸느 광고제(Cannes Creativity Festival)와 더불어 세계 3대 광고제로 꼽힌다.

함봉균 산업정책부(세종) 기자 hbkone@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