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토탈은 충남 대산공장에 석유화학 고부가가치 제품인 '고순도 노말헵탄' 공장을 준공, 상업생산에 돌입했다고 15일 밝혔다.

한화토탈은 공장 건설에 300억원을 투입했다. 공장은 고순도 노말헵탄 7500톤을 비롯해 연간 1만2000톤 규모 고부가 석유화학제품을 생산한다.

한화토탈 대산공장 고순도 노말헵탄 생산설비. [자료:한화토탈]
한화토탈 대산공장 고순도 노말헵탄 생산설비. [자료:한화토탈]

고순도 노말헵탄은 석유화학 원료인 나프타를 분해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부산물에서 추출한다.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등 디스플레이 코팅과 제약 성분 추출 등 화학제품 제조 공정 용제·용매로 쓰인다.

한화토탈은 생산설비에 독자 개발한 공정기술 SMB(Simulated Moving Bed) 공법을 적용해 기술 국산화에 성공했다고 강조했다. 그동안 고순도 노말헵탄은 미국 쉐브론필립스, 독일 할터만, 일본 TOA오일과 우리나라 SK종합화학 등 소수 기업만 생산기술을 확보했다. 한화토탈은 5년 간 연구 끝에 자체 공법을 개발해 생산기업 대열에 합류했다.

한화토탈은 SMB 기술을 통해 99% 고순도 노말헵탄을 안정적으로 생산한다. 다른 석화제품 생산에도 유연하게 적용해 공정 효율과 생산성을 높인다.

한화토탈은 상업생산을 통해 연간 200억원 이상 매출증대 효과를 얻을 것으로 내다봤다. 세계 고순도 노말헵탄 시장은 9만톤 규모다. 일본·인도 중심 아시아 제약·전자 산업 성장으로 2022년까지 매년 4~6%씩 수요가 확대될 전망이다.

한화토탈은 최근 총 9000억원을 투자해 대산공장에 에틸렌 연간 31만톤, 프로필렌 13만톤, 폴리프로필렌 40만톤 증설을 추진하는 등 핵심 설비 건설 프로젝트를 이어갔다.

한화토탈 관계자는 “대규모 증설을 통해 규모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동시에 고순도 노말헵탄 공장 건설 등 부산물 고부가가치화를 추진해 대산공장 생산 효율 최적화와 사업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함봉균 산업정책부(세종) 기자 hbkone@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