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국립공원관리공단은 교통약자를 위해 국립공원 내 무장애 탐방 기반시설을 늘리고 다양화를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북한산 도봉옛길 무장애 탐방로. [자료:국립공원관리공단]
북한산 도봉옛길 무장애 탐방로. [자료:국립공원관리공단]

국립공원관리공단은 국립공원 방문이 어려운 교통약자들의 이용편의 증진을 위해 2001년부터 최근까지 19개 국립공원에 총 길이 33.4㎞(35개 구간)의 무장애 탐방로를 조성했다.

무장애 탐방로는 휠체어 등을 사용하는 교통약자도 국립공원 자연환경을 누릴 수 있도록 턱이나 계단 같은 장애물을 없애고 길을 평탄하게 조성한 곳이다.

숲, 계곡 등 경관자원이 풍부한 구간을 선정해 평균폭 1.5m 이상, 평균 경사도 1/12(8.3%) 이하로 조성하고 보호자를 동반한 휠체어 사용자나 유모차를 쓰는 부모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주차장, 공중화장실 등 기반시설 접근성도 좋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은 올해 10월까지 월악산 송계야영장~송계계곡 구간 1.3㎞와 치악산 세렴폭포~대곡자연학습원 구간 1.5㎞를 추가해 2022년까지 무장애 탐방로 구간을 기존 35개에서 71개로 늘릴 계획이다.

치악산 등 국립공원 야영장 12곳에 74동의 무장애 야영지도 조성했다. 무장애 야영지는 교통약자들이 쉽게 야영을 할 수 있도록 주차장, 화장실, 내부 보행로에 단차를 없애며, 텐트를 설치하는 바닥면을 넓히고 완만한 기울기로 정비한 곳이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은 올해 10월까지 지리산 달궁야영장 2개, 덕유산 덕유대야영장 2개 등 총 4개의 무장애 야영지를 추가로 조성하고, 2022년까지 국립공원관리공단에서 운영 중인 전체 야영장에 각각 4개 이상의 무장애 야영지를 조성, 약 160개를 운영할 예정이다.

가야산 소리길 무장애 탐방로. [자료:국립공원관리공단]
가야산 소리길 무장애 탐방로. [자료:국립공원관리공단]

신창호 국립공원관리공단 공원시설부장은 “교통약자를 위한 보편적 공원시설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며, 국립공원의 가치를 다양한 계층에서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함봉균 산업정책부(세종) 기자 hbkone@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