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창수 GS 회장은 18일 서울 GS타워에서 열린 2분기 임원모임에서 “새로운 투자를 통해 양질의 일자리를 늘려가고, 협력사 등 다양한 이해 관계자와 공정한 경쟁과 협력을 통해 함께 성장하는 경제 생태계를 만들자”고 당부했다.

허창수 GS 회장
허창수 GS 회장

허 회장은 “새로운 도전을 장려하고 비록 실패하더라도 최선을 다한 실패는 큰 성공을 이루기 위한 자연스러운 과정으로 여기는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임원이 '제2의 창업을 한다'는 자세로 혁신에 앞장서고 변화의 흐름 속에서 새로운 먹거리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허 회장은 “인공지능, 자율주행차, 핀테크 등 혁신적 기술이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고 사업모델도 빠르게 변화하는 상황에서 변화의 이면을 읽어내는 안목을 키우고 그 속에서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찾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라도 사업으로 만들어내기까지는 오랜 시간의 노력과 장기간의 경험 축적이 필요하다”며 “사업 경험을 체계화해 데이터베이스로 만들고 이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세계 70위권에서 '스켈레톤 황제'에 오른 윤성빈 선수도 언급했다. 허 회장은 “핵심 역량의 비약적 성장은 장기간에 걸친 체계적인 경험의 축적에 의해서만 가능하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면서 “도전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끈기 있게 조직 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허 회장은 최근 계열사들의 활발한 투자활동을 일일이 언급하며 임직원의 열정과 노고를 격려했다. 주요 투자활동으로 GS칼텍스가 지난 2월부터 전남 여수에 약 2조원을 투자해 올레핀 생산시설을 짓는 것을 언급했다. GS칼텍스는 2022년 설비 가동에 따른 300명 이상의 고용 창출과 1조원에 달하는 여수 지역 경제 활성화를 예상하고 있다.

지난 1월 국내 편의점 최초로 베트남에 진출한 GS리테일은 베트남 GS25 매장을 연내 30개, 10년 안에 2000개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GS리테일은 해외 진출을 통해 국내 중소기업 제품의 수출을 지원하는 상생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GS파워는 오는 5월 안양 발전소 증설을 마치고 액화천연가스(LNG) 직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GS홈쇼핑은 벤처기업 네트워크 행사인 GWG를 개최하고 2011년부터 국내외 380여개 스타트업에 총 2700억원을 투자하는 등 신성장 발굴에 힘쓰고 있다.

허 회장은 “급변하는 경영 환경에 슬기롭게 대처해야 함은 물론 기업시민으로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며 “그간 GS의 활동이 변화하는 환경에 비춰 보완할 점이 있는지 면밀히 살펴보고 앞으로도 투명하고 지속 가능한 경영에 매진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함봉균 산업정책부(세종) 기자 hbkone@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