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중공업이 발전소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고효율 전열관을 개발, 실증작업에 들어갔다. 실증과제에서 내구성 및 경제성이 증명될 경우, 실제 발전소에 적용돼 발전효율 향상 또는 시공비 절감 등에 기여할 전망이다.

나노 코팅 배관 응축현상(아래)
나노 코팅 배관 응축현상(아래)

두산중공업은 전열관 응축 성능을 향상시킨 나노 수준 표면개질 기술을 개발했다고 22일 밝혔다. 전열관 열전달계수를 2~4배 가량 향상시킨 기술로 발전소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이 기술은 나노 표면개질 기술을 전열관 표면코팅에 접목해 물맺힘 현상을 개선한 것이 특징이다. 연잎에 빗방울이 맺히지 않고 굴러떨어지는 소수성을 이용한 기술이다. 배관 표면에 나노도 단위의 코팅된 돌기구조를 형성시켜 소수성을 높였다. 이 기술은 증기를 다시 물로 응축시키는 복수기에 활용될 예정이며 기존 배관보다 물맺힘 현상이 크게 개선됐다. 실제 복합화력발전소의 복수기에 이 기술을 활용할 경우 증기가 물로 바뀌는 응축속도가 빨라져 발전소의 효율이 0.125% 상승하고, 연간 약 15억원 상당의 매출효과가 예상된다.

발전소 건설비도 줄어들 전망이다. 기존 발전소의 복수기에 들어가는 배관의 물량에 비해 30% 적게 설치해도 동일 효율이 가능하다.

두산중공업은 해당 기술을 A발전소 소형 복수기 등에 실제 적용해 실증작업을 벌이고 있다. 실험에서 입증된 열전달계수가 실제 현장에서도 적용되는 지와 내구성, 경제성 분석이 핵심이다.

이 밖에 배관의 내부 열전달을 향상 시키는 나선형 무늬를 가진 코러게이티드 배관도 개발하고 있다. 나선형 구조의 특징으로 인해 배관 내부에서 움직이는 유체가 소용돌이 치면서 난류를 형성해 열 전달률을 높임으로써 향후 발전소 열교환기 보일러 등에서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두산중공업 관계자는 “기존 배관과 비교할 때 성능이 좋은 것은 분명한 기술이다”며 “이번 실증을 통해 경제성이 입증되면 실제 발전소에서 적용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조정형 산업정책부(세종) 기자 jenie@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