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편배달 오토바이 1만여대가 오는 2020년까지 친환경 전기 오토바이로 교체된다.

환경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19일 서울 광화문우체국에서 '친환경 배달장비 보급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식'을 개최했다.

그린모빌리티가 개발한 전기이륜차.
그린모빌리티가 개발한 전기이륜차.

두 부처는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해 우체국의 노후화된 이륜차를 친환경 배달장비로 전환한다. 우체국은 3월부터 시범사업을 통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기술성을 검증하고 현장 집배원 의견을 듣는다. 2020년까지 전체 배달장비 1만5000대의 67%인 1만대를 친환경 배달장비로 전환한다.

이날 친환경 배달장비 확대를 위한 양 부처 업무협약서 서명식과 우체국 시범운영 발대식이 열렸다. 부대행사로 친환경 배달장비 전시와 퍼레이드도 진행했다. 전시 차량은 르노삼성 트위지 등 초소형 전기차 3종과 그린모빌리티 발렌시아 등 전기이륜차 5종이다. 친환경 배달장비는 청계광장에 전시되며, 이날 양 부처 장관과 집배원들이 광화문우체국 주변에서 시승 행사도 열었다.

환경부는 2012년부터 전기이륜차 구매 시 구매보조금 250만원을 지원하는 사업을 추진했다. 협약식을 계기로 전기이륜차 보급을 활성화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지난해 9월 정부합동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에서 2022년까지 전기이륜차 5만대 보급 계획을 발표했다.

이륜차는 도로이동오염원 중 일산화탄소(CO), 휘발성유기화합물(VOC) 등 오염물질 배출 비중(CO 18.6%, VOC 8.6%)이 높다. 근접 운행 특성으로 인체 위해성도 높지만 제도적인 환경관리는 미흡했다.

환경부는 전기이륜차 제작사의 자발적인 시장참여와 기술개발을 유도하기 위해 2022년까지 연간 보급대수를 1만5000대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전기이륜차의 차종·성능에 따라 보조금을 차등지급해 업체의 성능개선을 유도한다.

환경부는 전기이륜차 성능이 개선되고, 초소형 전기차와 전기 이륜차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높아지면 국내 친환경 배달장비 보급은 대폭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김종률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최근 미세먼지 문제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전기이륜차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라며 “우체국 등 공공기관뿐 아니라 민간에서도 친환경 배달장비가 널리 보급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함봉균 산업정책부(세종) 기자 hbkone@greendaily.co.kr

<전기이륜차 연도별 보급 계획>

[자료:환경부]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