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가 원자력발전소 지역 주민 반대 속에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 공청회를 강행했다. 에너지전환 정책 이해관계자 의견 수렴에 나섰지만 차질을 빚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8일 서울 여의도 한국전력 남서울지역본부에서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공청회를 열었다.

공청회에 참석한 원전 지역 주민은 시작 전부터 공청회 무효를 주장했다. 한 지역 주민은 “생존권에 위협을 느껴 잠 안 자고 새벽같이 왔다”며 “국민을 무시하는 요식행위 공청회는 무효”라고 주장했다. 월성 원전 1호기 지역 주민으로 정부의 조기 폐쇄 정책에 반대했다.

또 다른 원전 지역 주민 역시 “원전 지역 주민 의견도 듣지 않고 공청회를 하느냐”고 항의했다.

산업부는 반대 주민을 설득했지만 이들은 공청회장에서 큰 소리로 공청회 무효를 계속 주장했다. 산업부는 반대 주민이 항의를 계속하는 가운데 공청회를 강행했다. 사회자가 행정절차법에 근거해 주민을 퇴장시켰다. 충돌을 우려한 한국전력 측 경비와 경찰이 단상 앞으로 가는 이들을 제지하기도 했다.

박원주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은 “민주주의는 다른 의견을 듣고 토론하고 합의를 도출하는 자리”라며 “앉아서 같이 이야기를 듣고 의견을 개진할 기회가 있기 바란다”고 말했다.

8차 전력계획 작성에 참여한 전문가 발표 중에도 어수선한 분위기가 이어졌다. 탈원전에 찬성하는 시민단체도 원전 지역 주민에 맞서 불만을 드러냈다. 이들은 “동해안에서 지진이 나는데 대한민국 망하라는 것이냐. 지금이라도 졸속으로 이뤄진 신고리 5·6호기 공사를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공청회장 밖에서도 찬반 단체 시위가 이어졌다. '울진군범군민대책위원회'는 탈원전 정책으로 생존권이 위협받고 있다며 8차 전력계획 파기와 지역경제 지원대책을 요구했다. '영양군 홍계리 풍력반대대책위원회'와 '무분별한 풍력사업 저지를 위한 입지기준마련 범주민대책위원회'도 남서울지역본부 정문 앞에서 시위했다.

조정형 산업정책부(세종) 기자 jenie@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