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문재인 정부가 에너지전환 정책을 추진하면서 원자력에 대한 대우가 달라졌다. 27일 열린 원자력의 날 행사는 추락한 국내 원자력계 위상을 볼 수 있는 자리였다. 주인공인 원자력 산업 육성이 아닌 '탈원전'을 논했다. 대통령 표창은 물론 참석한 장관도 없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7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제7회 원자력 안전 및 진흥의 날(원자력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원자력의 날은 2009년 12월 27일 UAE 원전 수출을 기념하기 위해 법정기념일로 지정됐다. 원자력계 종사자가 모여 우리나라 원자력의 발전방향을 논의하고 한 해의 성과를 치하했다.

올해 7번째 행사는 달랐다. 참석한 원자력계 인사는 마냥 웃을 수만은 없었다. 문재인 정부가 출범 후 에너지전환 정책 일환으로 탈원전을 추진한 탓이다. 신규 원전 건설을 백지화해 내수시장은 더 이상 기대하기 어렵다. 최근에는 UAE 원전사업 위기론 등 뒤숭숭한 소문까지 퍼졌다.

이날 행사 주제도 '에너지전환시대의 원자력의 역할과 방향'이었다. 원자력 산업계가 앞으로 60여년에 걸친 정부 탈원전 계획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 지가 주 내용이다. 수출산업 육성을 위해 민관 공동 노력을 강조한 것을 제외하면 원전 진흥 관련된 내용은 없었다. 안전기술 고도화, 원전해체, 사용후핵연료 처리 등 후행산업이 주를 이뤘다.

이인호 산업부 차관은 축사를 통해 “그동안 원자력이 경제와 국민에 기여한 성과는 높이 평가한다”며 “에너지전환이라는 시대적 변화에 원자력이 부응할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원자력계 인사에겐 산업의 미래를 논하기 보다는 종식을 재확인하는 자리였다. 그동안 원자력의 날은 산업부와 과기정통부가 번갈아 개최하며 장관이 참석하는 게 관례였다. 지난해에는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이 참석했다. 대통령 표창 6개·국무총리 표창 7개가 수여됐다. 올해는 장관도 참석하지 않고, 표창도 없었다. 원자력에 대한 정부의 태도가 그대로 드러났다.

원자력계 관계자는 “올해 유독 부침이 많았지만, 공론화를 통해 새로운 가능성도 확인하고 유럽 인증 획득, 영국 원전 우선협상대상 선정 등 성과도 많았다”며 “이에 반해 정부 정책은 탈원전 한 쪽만 보는 것 같아 아쉽다”고 말했다.

조정형 산업정책부(세종) 기자 jenie@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