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만에 무역 1조달러 달성이 예상될 정도로 수출이 호조세를 띄면서 산업용 전력 수요도 사상 최대 증가율을 기록했다. 일반용과 가정용 전력 사용도 늘어, 국가 전체 전력사용량 증가세가 계속되고 있다.

[사진DB] 강남 야경 ⓒ케티이미지뱅크
[사진DB] 강남 야경 ⓒ케티이미지뱅크

산업통상자원부는 7일 올해 3분기 국가 전체 전력소비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7% 증가했다고 밝혔다. 올해 9월까지 누적 전력소비량은 지난해보다 2.0% 많았다.

산업용 전력사용량 증가율이 유독 컸다. 수출 호조세에 조업일수도 2.5일 많아, 지난해 동기 대비 5.7% 상승폭을 보였다. 2013년 4분기 5.5% 이후 최대 증가폭이다. 교육용·일반용은 각각 3.6%, 2.1%로 증가했고, 주택용은 0.5%로 전년과 유사, 농사용과 심야는 감소했다.

산업용 전력 증가는 반도체·철강·자동차·화학 등 주요 업종의 수출이 고르게 늘어난 이유가 컸다. 일반용 전력 증가는 조업일수 증가가 주요인으로 꼽혔다. 여름철 냉방수요로 인해 전력 소비량이 증가(2.1%)한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7월의 경우 높은 기온으로 인해 소비량이 크게 증가(6.3%)했고, 8~9월은 전년대비 낮은 기온이었음에도 불구 전력소비량이 유지됐다.

주택용은 냉방수요로 인해 7~9월의 전력 사용량 변동이 컸지만, 전체적으로 전년과 유사한 수준(0.5%)을 보였다.

< '17년 3/4분기 용도별 전력소비(단위: 억kWh, %) >

* 증감률 : 전년동기대비

조정형 산업정책부(세종) 기자 jenie@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