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와 공기서비스기업 케이웨더는 미세먼지 걱정없는 야외할동 가능 시간을 알려주는 '학교 야외활동 예보'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18일 밝혔다.

케이웨더의 학교 야외활동예보 화면. [자료:케이웨더]
케이웨더의 학교 야외활동예보 화면. [자료:케이웨더]

학교 야외활동예보는 정확한 미세먼지 실황을 파악하기 위해 운동장에 설치된 실외공기측정기(OAQ)와 교실·강당 등 교내 주요시설에 설치된 실내공기측정기(IAQ)에서 측정되는 미세먼지 측정값과 인근지역의 국가 대기 관측망의 측정값 모두를 고려한다. 측정 정보뿐 아니라 미세먼지와 기상 예보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야외활동 가능 여부를 알려준다.

학교 야외활동예보는 학생들의 등·하교 시간에 맞춰 오전(09시~12시), 오후(12시~18시)로 구분하며, 예보 단계는 좋음·주의·나쁨 3단계로 제공한다. 예를 들어 오늘 오전(09시~12시)은 “야외활동을 자체하고 오후(12시~18시)에는 야외활동이 가능하다”라는 예보서비스를 제공한다.

케이웨더는 부산광역시 교육청 미세먼지 대응교육 선도학교(10개 학교)와 에어가드K 공기지능센터 회원 기관 중 약 80여 교육기관을 선정, 시범적으로 이 서비스를 제공한다. 향후 대상 학교를 늘려 갈 계획이다. 현재 케이웨더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조만간 모바일이나 방송, 해당학교 관리자에게 통보문으로도 제공할 예정이다.

케이웨더는 KT와 공동으로 각 교육청과 미세먼지 위험학교를 대상으로 실외·실내공기측정기, 공기질 관리 솔루션으로 구성된 통합공기관리시스템(TAQMS) 구축을 확대하고, 이를 토대로 보다 상세한 교내 실내·외 미세먼지정보를 파악해 '학교 야외활동 예보' 정확도를 향상할 계획이다.

김동식 케이웨더 사장은 “학교 야외활동 예보가 체육활동 등 야외활동 가능 여부를 결정하는 가이드라인으로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학교의 공기질관리는 학생의 건강보호뿐만 아니라 학습능률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함봉균 산업정책부(세종) 기자 hbkone@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