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인상은 사회생활은 물론 모든 대인관계에서 큰 비중을 차지한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생각할 때, 좋은 첫인상을 방해하는 몇 가지 콤플렉스가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돌출입이다.

돌출입은 입이 코나 턱에 비해 상대적으로 튀어나와 보이는 상태이다. 심할 경우 코보다 입술이 더 튀어 나오거나 처진 입꼬리로 화가 난 것처럼 보일 수 있기에 심각한 신체적 콤플렉스가 된다. 경우에 따라 특정한 발음에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이런 돌출입은 크게 세가지 유형이 있다. 치아가 앞으로 뻗은 경우, 치아보다 잇몸뼈가 더 돌출된 경우, 이에 더하여 무턱이 동반된 경우이다. 이 외에도 돌출입의 원인 요소는 매우 다양하고 교정방법과 예상 치료기간이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최적의 치료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유형에 따른 치료방법을 살펴보면 치아가 뻗은 경우에는 치아교정을 통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잇몸뼈가 더 돌출된 경우는 앞니의 각도 조절을 위해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며 무턱이 동반된 경우에는 아래턱을 앞으로 유도하여 치료효과를 높일 수 있다. 또 필요에 따라 수술적 방법도 함께 고려할 수 있다.

대구 더고른치과 조우형 원장은 “돌출입 교정을 단순히 입의 위치만 넣는 치료로 생각해서는 안되는 이유가 치아와 골격 그리고 근육의 불균형 상태가 돌출입으로 표현된 것이기 때문”이라며 “장치를 붙이기 앞서 머리와 얼굴-턱뼈, 교합관계, 입술과 근육의 조화, 구강위생 상태 등을 충분히 이해하고 정확하게 진단하는 것이 중요하며, 또 치료효과를 오랫동안 유지하기 위해서 교정이 끝난 후에도 체계적인 사후관리를 받을 수 있는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고 설명했다.

이종민 기자 (jongmin1@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