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출입 유형과 교정 치료방법은?

돌출입 유형과 교정 치료방법은?

첫인상은 사회생활은 물론 모든 대인관계에서 큰 비중을 차지한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생각할 때, 좋은 첫인상을 방해하는 몇 가지 콤플렉스가 있는데 그 중 하나가 돌출입이다.

돌출입은 입이 코나 턱에 비해 상대적으로 튀어나와 보이는 상태이다. 심할 경우 코보다 입술이 더 튀어 나오거나 처진 입꼬리로 화가 난 것처럼 보일 수 있기에 심각한 신체적 콤플렉스가 된다. 경우에 따라 특정한 발음에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이런 돌출입은 크게 세가지 유형이 있다. 치아가 앞으로 뻗은 경우, 치아보다 잇몸뼈가 더 돌출된 경우, 이에 더하여 무턱이 동반된 경우이다. 이 외에도 돌출입의 원인 요소는 매우 다양하고 교정방법과 예상 치료기간이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최적의 치료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유형에 따른 치료방법을 살펴보면 치아가 뻗은 경우에는 치아교정을 통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잇몸뼈가 더 돌출된 경우는 앞니의 각도 조절을 위해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며 무턱이 동반된 경우에는 아래턱을 앞으로 유도하여 치료효과를 높일 수 있다. 또 필요에 따라 수술적 방법도 함께 고려할 수 있다.

돌출입 유형과 교정 치료방법은?

대구 더고른치과 조우형 원장은 “돌출입 교정을 단순히 입의 위치만 넣는 치료로 생각해서는 안되는 이유가 치아와 골격 그리고 근육의 불균형 상태가 돌출입으로 표현된 것이기 때문”이라며 “장치를 붙이기 앞서 머리와 얼굴-턱뼈, 교합관계, 입술과 근육의 조화, 구강위생 상태 등을 충분히 이해하고 정확하게 진단하는 것이 중요하며, 또 치료효과를 오랫동안 유지하기 위해서 교정이 끝난 후에도 체계적인 사후관리를 받을 수 있는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고 설명했다.

이종민 기자 (jongmin1@greendaily.co.kr)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