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가 정부에 탈원전 정책 홍보 자제를 요청했다. 정부의 탈원전 언급이 신규 원전 건설 유무를 놓고 벌이는 공론화에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했다.

31일 신고리공론화위원회는 7차 회의 결과 브리핑에서 1차 설문조사 진행현황과, 숙의 과정 프로그램 기획추진안, 토론회 개최안 등을 밝혔다.

이윤석 공론화위원회 대변인은 “공론화 과정 중 정부의 탈원전 정책 언급이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 이해하고 있다”며 “산업부가 추진하려 했던 탈원전 관련 홍보활동 등을 공론화가 끝난 이후로 보류해 줄 것을 요청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탈원전 정책이 대통령 공약에서 나왔지만 여론에 지속 노출될 경우 신고리 5·6 건설 여부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1차 조사가 시작된 이후 원전 찬반단체 양측의 갈등과 여론전이 격화되는 상황에서 정부의 중립성을 강조했다.

산업부는 지난달 29일 대통령 업무보고에서도 안전과 환경성을 중심으로 한 에너지 패러다임 전환 계획을 밝히며 탈원전 계획을 언급했다.

현재까지 공론화 1차 설문조사는 약 4500여명이 응답했다. 지난 29일부터 휴대전화를 통한 조사가 병행돼 응답자 수는 빠르게 늘어날 전망이다.

숙의과정은 시민참여단 오리엔테이션, 자료집 학습, 이러닝, 전용 Q&A, 참여단 종합토론회 등으로 구성했다. 첫 일정인 오리엔테이션은 9월 16일 예정이다. 참여단뿐만 아니라 국민의 숙의 보강 과정으로 지역순회토론회가 7차례 열린다.

지역관계자 간담회는 지난 28일 현장방문 시 개최하지 못한 서생면 주민 등 관련 지역 이해관계자와의 간담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한수원 노조, 시공사 등 이해관계자 간담회와 미래 세대인 청소년이 신고리 5·6호기 문제에 대한 의견을 전달할 수 있는 미래세대토론회도 준비 중이다.

이희진 대변인은 “신고리 5·6호기 문제 공론화에 더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기를 부탁한다”며 “'신고리공론조사'로 전화가 오면 잠시 짬을 내서 조사에 응해달라”고 말했다.

조정형 산업정책부(세종) 기자 jenie@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