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창수 GS그룹 회장이 불확실성의 시대를 돌파하는 키워드로 '민첩(agile)'을 제시했다.

허 회장은 “불확실성에 대응할 수 있는 민첩한 조직을 구축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자세·조직구조·인재 등 3대 요소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허 회장은 지난 25~26일 강원도 춘천시 엘리시안 강촌리조트에서 열린 '2017 GS 최고경영자 전략회의'에서 이 같은 의견을 밝혔다. 허 회장은 허진수 GS칼텍스회장 등 주요 계열사 CEO와 사업본부장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불확실성의 대응'이라는 주제로 논의했다.

허창수 GS그룹 회장은 지난 25일과 26일 양일간 강원도 춘천 엘리시안 리조트에서 열린 'GS 최고경영자 전략회의' 에 참석했다. [자료:GS그룹]
허창수 GS그룹 회장은 지난 25일과 26일 양일간 강원도 춘천 엘리시안 리조트에서 열린 'GS 최고경영자 전략회의' 에 참석했다. [자료:GS그룹]

그는 “불확실성과 변화의 소용돌이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는 조직구조와 문화를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열린 마음으로 변화를 수용하는 자세 △불확실성이 클수록 어떤 상황에도 유연하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조직구조 △인재확보와 육성 등 3대 요소를 당부했다.

허 회장은 “세상 변화의 맥락을 잘 읽어내고 그 변화 속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아야 한다”며 “우리 스스로 변화해 나갈 때 고객과 시장의 신뢰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구글·아마존 등 첨단 정보기술(IT)기업뿐 아니라 GE·지멘스 같은 전통 기업도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과감하게 조직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허 회장은 “GS도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구성원의 창의적이고 자발적 역량을 끌어내야 한다”며 “현장 중심으로 빠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조직구조를 만들어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와 관련 GS칼텍스는 '우리가 더하는 아이디어'라는 의미의 '위디아(we+dea)' 팀을 신설해 급변하는 환경에 맞설 수 있는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다. GS홈쇼핑도 사내 아이디어 경진대회인 해커톤과 사내 창업 경진대회인 스파크 등을 진행하고 있다.

허 회장은 인재 확보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그는 “시장 변화에 대응하는 좋은 전략과 시스템을 갖췄다고 하더라도 그것을 실행하는 주체는 결국 사람”이라며 “인재를 확보하고 육성하는 일에 노력해 달라”고 덧붙였다.

함봉균 산업정책부(세종) 기자 hbkone@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