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상공회의소와 삼척시 시민단체가 삼척화력발전소 건설 사업 조기 착공을 촉구했다. 이 발전소는 정부로부터 사업 승인을 받았으나 문재인 정부의 건설 전면 재검토 결정으로 사업 허가가 나지 않고 있다.

정진권 삼석시의원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척상공회의소와 삼척시 시민단체와 함께 '삼척화력발전소 조기 착공 요구 기자회견'을 갖고 "삼척시민 대다수가 건설에 동의한 삼척화력발전소 건설이 취소 위기에 몰려 삼척시민이 고통에 시달리고 있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삼척화력발전소가 환경오염방지 공정을 갖추고 있으며 인허가를 취소할 수 있는 절차도 이미 통과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 사업은 삼척시민 96.8%가 동의한 사업으로 전 정부에서 이미 허가한 사업"이라며 "폐광산 부지를 활용해 건설하기 때문에 산림 훼손 등 환경영향이 거의 없고 발전과정에서 발생하는 석탄재는 인접 시멘트공장과 연계해 100% 재활용하는 친환경 공정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미 가동한 똑같은 친환경 석탄화력발전소의 예에서도 보듯 미세먼지 발생량을 크게 절감했기 때문에 환경오염 원인으로 지목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삼척은 과거 동해 대표 산업도시였지만 지금은 시멘트 산업 몰락 등으로 생업을 이어가기 힘든 상황"이라면서 "지역 경제 회생의 기회인 삼척화력발전소 착공이 하루 빨리 이뤄져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최호 기자 snoop@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