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경 환경부 장관이 "환경 정책은 영역의 제한이 없다"면서 타 부처 영역의 환경 이슈에도 적극 대응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김 장관은 31일 세종시에서 취임 이후 첫 기자간담회를 갖고 "다른 부처의 영역에서 발생한 환경문제도 해결해야 한다"면서 광범위한 분야에서 환경을 챙기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이어 "정책 수립에 있어 환경과 안전을 먼저 생각해야 한다"며 "놓치지 말아야 할 환경 문제를 챙기는 부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장관은 정부 정책에 지금보다 환경의 목소리가 많이 담기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에너지와 물관리 분야 등에서 환경 관리가 중요해진 만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부처 간 협의를 확대한다.

김 장관은 우선 부처 간 태스트포스(TF) 활동을 강화한다. 그동안 산업통상자원부와 환경부가 전력수급기본계획 수립과정에서 TF를 운영한 것처럼 정책 추진시 환경 요인이 있다면 타 부처와 다양한 TF로 협업한다.

사회 인식이 '성장'에서 '안전' 중심으로 변하는 점도 지적했다. 종전 이후 지금까지 경제성장 중심의 인프라 구축이 필요했다면, 이제는 인프라를 보다 깨끗하게 잘 사용하는 것이 필요해졌다는 설명이다. 김 장관은 "경제성장을 위해 기간설비 확충이 중요했고 이를 통해 얻은 것도 있지만, 언제까지 설비를 확대만 할 수는 없다"면서 "지금은 안전하고 깨끗한 것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에너지 분야에선 올해 도출 예정인 8차 전력수급계획에 적극 참여한다. 김 장관은 앞으로 전력수급계획은 원전, 미세먼지, 신재생에너지 등에 더 많은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7차 계획 때와는 달리 환경 요인을 많이 담고, 국민 목소리도 적극 반영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김 장관은 물관리 일원화에 대해서도 사업보다는 관리가 중요해졌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그는 "댐 건설을 못하고 노하우가 없으니 환경부는 안 된다는 것에 동의할 수 없다"며 "지금은 구축된 시설의 수질관리 등을 잘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환경이 가장 큰 테두리에 있어야 한다는 소신도 밝혔다. 정책에 있어 환경이 가장 큰 테두리이고, 경제는 그 안에 있어야 한다는 해석이다.

규제 일변도 정책은 경계했다. 김 장관은 "환경의 가치를 가장 크게 가져가는 것이 규제와 억압으로 보일 수 있는 만큼, 우려가 없도록 방법론을 고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조정형 기자 jenie@greendaily.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